종신보험 단기납 장단점 5가지

종신보험 단기납

종신보험 단기납 장단점 5가지

종신보험 단기납 장단점 5가지에 대해서 글을 써봅니다. 최근들어 종신보험 단기납 상품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종신보험에 대한 인식은 20년납을 기본으로 사망을 주 보장으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생명보험사들이 5년납, 7년납 단기납 종신보험 상품을 환급율이 높게 만들어 판매하면서 원래 상품의 취지를 벗어나고 있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종신보험 단기납 상품의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장점

빠른 납입완료

일반적인 종신보험은 납기가 20년이기때문에 완납을 하는 비율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하지만 5년납 및 7년납 상품의 경우에는 납기가 짧아졌기때문에 완납비율이 상대적을 높아 납입기간에 대한 부담을 떨쳐 낼 수 있습니다.

높은 환급율

일반적인 종신보험은 20년을 납부한 후에 환급율이 겨우 100%가 되거나, 100%를 조금 넘는 환급율을 보입니다. 하지만 요즘 종신보험 단기납 컨셉의 상품들은 120~130%의 높은 환급율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축성으로 오인해서 가입 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점

종신보험 단기납 상품은 장점도 있지만 아래와 같은 단점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저축성 보험이 아니다

종신보험 단기납 상품은 완납시 또는 완납 후 거치시 높은 환급율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축성 보험으로 오인 할 수 있으나, 절대 저축성 보험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납 이전에 해지시 해지환급금이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거나 거의 없을 수가 있기 때문에 중도에 해지할 가능성이 있다면 절대 가입하시면 안되는 상품 입니다.

완납 후 해지시 사망보험금이 없다

종신보험 단기납은 완납비율이 일반적인 종신보험에 비해서 월등히 높습니다. 더군다나 완납 또는 완납 후 거치시 높은 환급율로 인해서 목돈으로 해지하는 케이스가 있을 수 있는데 이때 사망보험금이 사라지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종신보험은 사망보험금을 보장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사망보험금과 높은 환급율을 동시에 선택 할 수는 없습니다. 즉, 둘 중 하나의 기능만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 합니다.

낮은 사망보험금

종신보험 단기납 상품은 완납 후 또는 완납 후 거치시 높은 환급율을 보장했기 때문에 환급율만 보고 가입하시는 분들은 월납입 보험료를 보통 50~100만원 사이로 가입합니다. 이렇게 되면 같은 보험료를 납부하는 20년납 상품에 비해서 사망보험금이 적기 때문에 사망보험금이 우선이신 분들은 정상적인 장기납 종신보험을 가입하시는게 좋습니다.

결론

종신보험은 종신보험 원래의 기능인 사망보험금에 초점을 맞춰졌기 때문에 사망보험금이 우선이면 일반적으로 장기납 종신보험이 낫고, 목돈이 목적이고 중간에 해지할 가능성이 없다면 단기납 종신보험도 저축성보험과 함께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작성되는 모든 댓글은 작성당사자와 글쓴이인 저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